본문 바로가기

소모임/Free Scholar

Free Scholar 첫번째 모임 기록

<발자국 자유연구자 소모임 Free Scholar>


첫번째 모임 기록


일시 : 2018년 5월 27일 18:00~

장소 : 신촌 모처 스터디카페


참석자 : 리나, 박양현월, 우기, 앰버


모임 기록 : 리나






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소모임을 만들어보자! 라는 아이디어로 시작된, 발자국의 소모임 프로젝트 :D


자유연구자 소모임 'Free Scholar' 역시 이러한 취지에서 시작되었습니다.

각자 공부중인, 혹은 고민중인 퀴어/페미니즘 이슈에 대해서 생각을 나누어보자 - 라는, 마냥 커 보이기만 하는 목표를 가지고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.








- 그런데, 자유연구자 모임은 뭐 하는 모임이지?



자유롭게 공부하는 사람들의 모임? 굉장히 모호하지요. 그래서 우선은 각자 모임에서 하고 싶었던 것에 대해 의견을 모아보았어요


자유연구자 소모임의 회원들이 평소 퀴어/페미니즘 공부를 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 있었을까요?


: 페미니즘 공부가 마냥 어렵고 막막하다, 공부법에 대해 공유해보았으면 좋겠다.

: 혼자 공부하다가 막힌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으면 좋겠다. (+젠더 트러블을 읽다가 좌절했다.)

: 외국 학자들의 이론, 저서, 언어(외국어) 등 공부할 때 어려운 점에 대해 나누어보았으면 한다.

: 혼자 읽기에는 진도가 잘 나가지 않는 자료나 글도 읽어보고 이야기하자.

: 개인적으로 / 혹은 학교에서 연구를 하고 있는 회원들은 본인의 글이나 연구를 공유해보았으면 좋겠다.





종합하자면 "혼자서는 공부하기 어려운 텍스트를 함께 읽어보자" 라는 의견이 많았어요. 여유가 된다면 발제/세미나 식의 형식도 곁들여서요.


그래서 매번 모임마다 하나의 텍스트 혹은 영상을 감상한 뒤에, 소감이나 후기, 궁금한 점을 나누어보기로 했답니다.

더불어 앞으로 Free Scholar에서 함께 읽고 싶은 텍스트/영상 목록도 정리해 보았어요.


R.W.코넬, <남성성 들>

- 이성숙, <매매춘과 페미니즘, 새로운 담론을 위하여>

- 김수영, <트랜스여성의 노동과 복합적인 젠더실천> (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)

- Emmanuel David, <Purple-Collar Labor :Transgender Workers and Queer Value at Global Call Centers in the Philippines>

- 미셀 푸코, <성의 역사>

- 주디스 핼버스탬, <여성의 남성성>

- 박차민정, <조선의 퀴어>

- 다큐멘터리 <Trans Racism>




다음 모임에서는 박차민정의 <조선의 퀴어>를 읽고 모이기로 했답니다 :D

재미있는 논의가 많이 오갈 수 있을 것 같아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. 


Free Scholar 모임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!








트랜스-젠더퀴어 생애기록 연구모임 발자국에서는 자유연구자 모임, 영화 감상 모임, 메이크업/드랙 소모임 등 다양한 주제의 소모임이 운영중입니다. 회원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주제로 자유롭게 소모임을 만들고 참여할 수 있답니다. 여러분도 함께 해요! :-D